영광을 누린다. 그녀는 거부하였지만 후세의 해석에 의해 초현실주의작가로 분류되고 있다.
건강에서 오는 고통과 남편의 외도, 그리고 아이를 낳을 수 없는 여성의 몸으로서의 그녀의 불행은 작품 속에 그녀의 이야기로 묻어난다.
3. 클림트와 프리다칼로의 작품 속에 나타는 여성성의 비교
여성의 계급에 따라 달라지는 이러한 표현들은 부르주아 계급의 여성과 노동자 계급을 여성을 대하는 당시의 남성들의 이중적 태도를 반영한 것이다.
- 프리다칼로의 작품
① 《헨리포드 병원》
1932년 디트로이트에서 그린 것으로 피투성이 자화상 시리즈 중의 첫 번째 작품이다. 이 그림에는 고
1. 들어가며
..들어가기 전에 "화가는 왜 여성을 그리는가"
기독교적 윤리관에서는 옷을 벗는다는 것 자체를 부끄럽고 천박한 것으로 여겼다. 옷을 벗는 것은 도덕적으로 죄악이기 때문에 옷을 벗는 악역을 여성에게 전적으로 맡긴 것이다. 이브의 딸인 여성은 죄의 상징이므로. 후원자, 화가, 소유자
회화적이고 낙관적인 방식으로 제시한다.
둘째, 김유정의 소설 속 작중인물들은 궁핍 때문에 왜곡되고 비정상적인 삶을 살지만, 삶 자체에 절망하기보다는 강한 생명력을 드러낸다. 비극과 해학의 어우러짐은 실상 상반되는 특징을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낳는다. 따라서 김유정에게 있어 해학의 미는
칼 하나를 발견, 장밋빛 장딴지를 얇게 잘라냈다
“인형”의 조각난 신체가 의미하는 것은 불연석송의 극치를 통해 결국에는 연속성과 다시 맛닿는 지점에 이르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은 동시에 “죽음에 이르기까지 삶에 동의하는 것” 이라는 바따이유의 에로티즘을 담
미술에서의 페미니즘은 1960년대말부터 일기 시작한 정치사회적 여성운동의 영향이기도 하거니와, 미국의 미술사학자인 린다 노클린(Linda Nochlin)의 "위대한 여성미술가는 왜 존재하지 않는가"라는 1971년의 논고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 논고는 예술적 성취가 작가 개개인의 천재적 역량보다는
속에 투영되어 있으므로 그 안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담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존 버거는 이 책에서 영상과 이미지의 언어, 예술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유화의 사회화, 광고 이미지와 사회로 나누어 이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본론에서는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리해보고,
속화 가운데 여체의 노출이 가장 심한 것 중의 하나로 화면에 흐르는 춘의로 우리를 은밀하게 이끌고 있다. 그리고 이 그림에는 에로틱한 장면이 비밀스럽게 표현되어 있는데 그것은 그네를 타고 있는 여인의 맵시 있는 자태 옆에 나란히 서 있는 나무의 밑등 부분에 여성의 성기가 슬쩍 그려져 있는 것
여성은 아름답고, 순종적이며, 성모 마리아처럼 온화한 이미지인가 하면, 팜므 파탈처럼 피해야할 대상으로 묘사되었다. 더 중요한 점은 미(美)의 기준이라는 이상미와 관능성의 등가관계가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예술계 전체에 걸쳐 유명한 화가는 대부분 남자라는 점도 이러한 정형
속에서 미를 인정하고, 게르만계 민족은 사물의 배후에서 미를 추구한다”라고 하였다. 독일의 미술 전반을 개관한 경우에도 키르히너의 지적은 거의 적중한 것으로 생각된다.
1)이탈리아 르네상스
‘르네상스(Renaissance)’라는 용어는 대략 14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그 후 16세기에는 북유